새로운 학교, 함께하는 김포교육
상태바
새로운 학교, 함께하는 김포교육
  • 강주완
  • 승인 2011.09.29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일의 희망, 교육을 선도하는“김포교육지원청”
    

‘오천년 농경문화의 발상지이자 서부 수도권의 중심도시로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있는 김포에서, 경기도김포교육지원청은 「내 사랑 김포교육 실현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의 교육 지표를 실현하기 위해 인성함양과 창의력 신장 교육에 충실하며 신바람 나는 교육풍토 조성과 교육공동체가 만족하는 지원행정을 펼쳐나가고 있다.


  김포는 현재, 유치원 59개원, 초등학교 33개교, 중학교 17개교, 고등학교로 10개교이며, 학생 수 40,754여명, 교직원수는 2,196여명이나 되며 신도시 개발로 인한 학생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제20대 김문수 교육장은 “우리 모두 각자의 자리에서 철저한 프로 의식을 가지고 책임감 있게 맡은 바 임무에 충실하고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할 때 김포교육의 지향점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며 우리 고장 김포에 대한 자긍심을 기르기 위한 교육을 강조하였다.

김포교육지원청에서 2011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교육활동 내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혁신교육의 선도 교육청으로 거듭 나다

경기도김포교육지원청(교육장 김문수)은 김교육장이 3워 1일 부임하면서 부터 관내 초,중,고 교원들과 학부모들의 경기혁신교육의 이해 및 혁신학교 마인드 확산을 위한 대상별 워크숍을 4차례나 가진바 있다.

특히  6월 20일부터 24일까지 1주간 제1회 김포혁신교육 페스티벌을 개최하였다.

김문수 교육장은 6월 21일 배움중심 수업혁신 심포지움에 참석하여 인사말을 통해 “ 즐겁게 배우고 꿈을 키우는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학습자 배움 중심의 수업 문화가 정착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수업이 바뀌면 학생이 행복합니다.”라는 주제를 가지고 제1회 김포교육혁신페스티벌을 가지게 된 배경을 설명하였다.


주요 활동 내용으로는 배움 중심의  수업혁신 심포지엄(사우초)에 160여명의 현장 교사들이 참여 하였으며,  6월 20일 수업혁신 참여 프로그램 연수(금파초)에는 관내 초등학교 교사 250여명이 참여하여 ‘수업 명인에 도전’하는 워크숍을 실시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6월 22일 평가혁신연구회와 평가나눔동아리 회원들이 신곡초에서 150여명이 모여 창의적인 인재 육성을 하기 위해서는 학생평가를 획일적인 객관식 평가  방법에서 서술형 평가 문항을 늘려서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데 모두들 동의하면서 서술형평가문항 개발에 대한 워크숍을 가진 바 있다.

한편 학부모들도 배움중심의 수업에 대한 이해와 올바른 자녀교육을 위한 다양한 워크숍이 이루어진다. 22일에는 관내 초,중,고 학부모를 대상으로 사우초에서 ‘독서로 풀어가는 자녀코칭 등 워크숍이 이루어졌으며,‘6월 24일에는 유치원학부모들을 대상으로 걸포초에서 자녀교육에 대한 학부모 워크숍이 실시되는 등 혁신교육 이해 및 혁신학교 확산을 위한 다양한 연수가 실시되었다.


  ▣ 자긍심과 애향심을 기르는 내 고장 바로알기

  김포교육지원청은 우리 고장 김포에 대한 사랑을 바탕으로 자신의 현재 좌표를 정확히 알고 세계화에 앞서가는 글로벌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고자 타 지역에서 근무하다 전입해 온 교사와 초등학교 3학년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교사 역사 문화 탐방’을 실시하고 김포로 이사 온지 3년 미만인 가족을 대상으로 ‘엄마랑 아빠랑 신나는 역사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내 고장 이해 증진을 위해 ‘내 사랑 김포자랑 발표대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우리 고장 탐구발표대회, 우리 고장 그림 그리기, UCC 제작(초․중) 분야에서 김포의 역사, 전통, 인물, 문화, 자연 등 직접 체험한 내용을 담도록 한다

  내 사랑 바로알기 교육은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우리 고장 김포에 대해 바르게 알고 능동적으로 적응하며 애향심을 고취시키는 시너지 효과가 있으며 학생들의 우리 고장 역사문화 학습 기회 제공으로 자긍심을 키워주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 - 고장알기>


 ▣ 교사의 수업 질 향상을 위한 지원체제 운영

  교사의 생명은 수업이며,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것 또한 수업이다. 수업 전문성 신장을 통해 교사들의 자발적 참여가 확대되고 있으며 김포교육청에서도 다방면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김포교육지원청에서는 “장학수요자에게는 만족을, 장학담당자에게는 보람을” 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교실 현장을 찾아가는 맞춤형 수업 장학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다.

  전국 최초로 ‘교장∙교감의 장학역량 강화를 위한 자율장학자료’를 교장용, 교감용 구분하여 제작하여 보급하고 새롭게 일반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초등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율장학자료’를 발간하여 김포관내 초등 교원 전원에게 보급할 예정이다. 위의 자율장학자료에는 수업관련 내용뿐만 아니라 교직실무 및 교육관련 정보가 수록되며 다이어리 기능을 첨가하여 실질적으로 활용도가 높은 장학자료로 제작된다.

  또한 좋은 수업 컨설팅 및 연수를 담당하는 high-touch 장학 지원단을 운영을 적극 추진하여 교사의 기본적인 소양 증진과 교수-학습 기술을 향상시키고, 좋은 수업을 잘하는 최고의 명인 교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11년에는 맞춤형 종합 컨설팅 계획을 수립하여 단위학교에서 5대 혁신 과제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효과적인 컨설팅을 위하여 “맞춤형종합컨설팅지원센터”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컨설팅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영역별 전문성을 고려하여 교육전문직은 물론 교육현장의 우수한 교원과 외부 인사를 위촉하고 있으며 관리․감독이 아닌 조언과 지원 중심의 장학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해 교육 혁신에 학교현장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교육청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한다.


  ▣ 세계 속으로 나아가는 글로벌 외국어교육

  김포교육지원청은 김포시의 예산 지원을 받아 3900명의 초등학생들에게 파주영어마을에서 일일 영어무료체험학습의 기회를 부여하였으며 초․중 44개 학교에 영어 원어민 보조교사, 초등 10개교에는 중국어 원어민 순회강사를 지원하였다. 또한 영어교육활성화 벨트 사업으로 초․중등 영어 말하기대회 및 중등팝송대회, 초등영어 연합캠프, 중등영어문화 체험캠프를 추진하였으며 캐나다 버넌 교육청과의 국제 교육협력 협약을 통해 우수 원어민 보조교사를 확보하게 되었다. 또한, 선진 외국어 교육을 위해 중국대사관과의 한중문자교류 협약을 통해 중국어 교육을 활성화하고 우수학생에게는 어학연수도 지원할 계획이다.

  2011년부터 김포 영어공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김포-테솔(G-TESOL)" 프로그램이 격월로 실시되고 있는데, 교육내용은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교실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습위주의 이루어진다. 강사진으로 국내 유수대학 및 코테솔(KOTESOL)의 저명 원어민강사를 초청하여 질 높은 연수를 제공하고 있으며, 학습자의 발달단계별 동기부여방법, 효과적인 교실수업 운영, 교과서 재구성 방법 등 실제 교실에서 직접 요구되는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구성되어 실시하고 있다. 다가오는 10월에 실시되는 워크숍에서는 학습자의 지적, 정의적, 신체적 발달단계를 고려한 효과적 발문전략(Effective Questioning Strategies)이라는 주제로 실시될 예정이다. 처음에는 영어원어민교사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이 좋아 영어회화전문강사(관내 15명 배치) 및 희망영어교사로 확대 실시하고 있는데 참석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 참여하고, 즐기는 학교체육으로 글로벌 꿈나무 체육영재 육성

  김포교육지원청은 제40회 전국소년체육대회 결과 수영50m 1위(성시영, 김포중3), 양궁 단체전 1위(박훈성, 하성초6), 리듬체조 개인 1위(박은서, 김포초6), 테니스 단체전 3위(유진석, 대곶초5)의 성과를 거두어 해마다 성적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엘리트 체육으로서의 선수를 육성하는 김포시 초, 중학교 운동부는 모두 27종목으로 235명의 선수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연중 방과후 및 하계, 동계 강화훈련과 경기도선발전 합동훈련 등을 통하여 그 기량을 향상 시키고 있다. 특히 육상, 테니스,양궁, 수영, 리듬체조 종목에서는 전국적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엘리트 체육육성 뿐만 아니라 건강한 신체와 인성이 올바른 창의적인 민주시민 육성을 목표로 모든 학생들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하여 학교스포츠클럽운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초,중 전체 학생의 49%가 학교스포츠클럽에 가입하고 점심시간, 방과후 시간 등을 이용하여 보는 체육에서 하는 체육으로, 참여하여 즐기는 체육의 선진국형 체육으로 변모하고 있다. 지난 6월부터 9월가지 진행된 제5회 교육장배 학교스포츠클럽대회에는 초중학교 48개, 전체의 96% 학교에서 참가하여 대회를 즐겼으며 학생들의 시원한 땀방울과 뜨거운 미소를 볼 수 있었다. 이 대회에서 1위한 팀은 제5회 교육감배 학교스포츠클럽대회에 참가하게 되는데 22개팀 248명이 참가 예정이다. 이처림 엘리트체육과 생활체육에서 많은 성장과 발전을 이루고 있으며 앞으로도 학교스포츠클럽을 활성화 시킬 계획이다. 학교체육수업에서도 초,중 체육교사 연구회 모임, 직무연수, 초등학교 자율체육활동 체험교실운영 등을 통하여 참여하는 체육수업, 즐기는 체육수업, 재미있는 체육수업의 수업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수업에 적용하기 위하여 교사들의 실기능력을 향상시키는 등  교사들의 전문성 함양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후로도 김포시의 규모와 더불어 세계로 나아가는 글로벌 꿈나무 체육영재 육성 및 즐기는 학교스포츠클럽의 활성화에 더욱더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사진 - 체육 1, 체육 2 >


▣ 과학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 연수 실시

  김포교육지원청은 탐구중심 과학 교수․학습 방법 향상과 실험지도 능력 제고를 위한 교원 연수를 통해 배움 중심의 교실 문화의 창조 및 과학 수업 혁신을 이루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에 2011년에는 “초등과학 실험안전지도 직무연수”, “초등과학 실험지도 역량강화 직무연수”, “과학교육 인턴교사 및 실험보조원 연수” 및 “RSM(지역과학교육자원지도)활용 직무연수” 등의 연수를 221명의 교사를 대상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수를 통해 기본적인 과학 영역의 교과내용 및 그에 따른 실험 수업 방법은 물론, 과학마술, 천체관측, 환경교육 등의 강좌를 통해 과학 탐구수업에 대한 이해 증진, 실험지도 능력을 향상하였으며, 과학 교수-학습 방법 혁신을 위한 토론 활동, 지역의 과학교육자원 체험활동 등을 통해 배움중심의 과학 수업 혁신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하였다. 과학교사 연수 운영은 다양한 과학 교수-학습 방법 및 과학 문화 체험 기회의 제공을 통해 과학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이해와 자신감, 흥미 등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다.

 <사진 - 과학 1, 과학 2 >


▣ 과학 탐구력 신장을 위한 과학 탐구대회 운영

김포교육지원청은 초․중․고 학생의 과학적 기본 소양과 소질을 계발하기 위한 다양한 탐구기회를 제공하고, 과학기술의 향상·발전의 촉진 및 교육의 질적 향상 도모하기 위해 매년 각종 학생 대상 과학 탐구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2011년에도 “과학전람회”,“학생과학 발명품 경진대회”, “ 청소년 과학탐구대회”,“학생과학탐구올림픽”등의 과학 탐구대회에 김포 관내 학생 612명의 학생이 참가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과학탐구 능력을 뽐내었다. 2011년 대회의 결과, “제57회 과학전람회”에서는 2팀이 경기도대회 특상을 수상하여 전국대회에 출전하였으며,“제33회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에서는 5팀이 특상을 수상, 그 중 1팀이 전국대회에 참가하였다. 또한 “2011년 청소년 과학탐구대회”에서는 경기도대회 최우수상 및 금상을 수상한 3팀이 전국대회에 출전하였고, “2011년 학생과학탐구올림픽”에서는 경기도대회 금상을 수상한 2팀이 전국대회에 참가하였다. 앞으로 경기도김포교육청은 과학 및 창의성교육의 지속적인 운영과 과학 탐구력 신장을 위한 과학 탐구대회의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해 김포 지역의 과학 교육 활성화 및 과학 인재 양성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다.

 <사진 - 과학 3, 과학 4 >



 ▣ 테마 체험학습장벨트화 운영

  김포교육지원청은 테마 체험학습장 조성, 운영을 통해 창의인성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역사체험(고창초, 덕포진, 교육 박물관), 천체체험(석정초), 식생활문화체험(풍무초), 통일체험(금성초, 애기봉, 철책선), 전통체험(통진초), 도자기체험(감정초), 기타앙상블체험(금성초, 신곡중)의 학습장 지정 운영하고 있다. 2011년에는 10개 프로그램에 15,368명이 참가하였고 안내책자 30부, 리플렛 4,000부 등 홍보자료가 활용되었다. 2012학년도 주5일수업제 전면 자율시행에 대비하기 위한 체험학습장 우수 사례를 발굴 ․ 일반화하고 인적네트워크 구축 및 지원하였으며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테마체험학습장 벨트화 운영은 현장 체험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교육 수요자의 다양한 교육 욕구 충족 및 주 5일 수업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교육 내실화에 기여하고 있다.

 <사진 - 체험학습장 1, 체험학습장 2>


  ▣ 관리자와 함께하는 창의지성 방과후학교 운영

  김포교육지원청은 지난 여름방학 중 관내 8개 초등학교에서 ‘관리자와 함께하는 창의지성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고창초(교육연극, 전경희 교감), 월곶초(신문활용공부, 박정태 교장), 대곶초(논술, 하태완 교장), 마송중앙초(웅변과 발표력, 윤석룡 교장), 사우초(천문과학, 배용철 교감), 신양초(탁구, 우옥순 교장), 김포신풍초(신문활용공부, 류묘희 교장), 마송초(디지털사진과 UCC제작, 황병훈 교감) 등이 관리자의 특기를 살려 각각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는데, 기초생활수급대상자, 한 부모 가정, 맞벌이 가정 등 가정 형편상 방학 기간 중에 가정학습이 어려운 가정의 자녀들을 우선적으로 선정하여 어린이들의 특기신장과 학력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적극 지도하여 학생과 학부모, 지역사회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으며, 후배 교사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었다.

  <사진 - 방과후 1, 방과후 2>


 ▣ 김포 초등학교 32개교 100% 초등돌봄교실 운영

  김포교육지원청에서는 초등학생의 전인적 성장 도모 및 사교육비 경감, 맞벌이가정, 저소득층가정 자녀 돌봄과 교육지원을 통한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초등돌봄교실을 32개교 57학급에서 운영되고 있다.

  9월 1일 개교한 가현초는 현재 공모신청을 한 상태이다.

초등보육보금자리(방과후~19:00) 39학급, 엄마품온종일돌봄교실(아침, 저녁, 온종일) 17학급, 꿈나무안심학교(방과후~21:00) 1학급이 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간대별로 운영되고 있다.

  초등돌봄교실에서는 담당교사와 보육강사에 의해 영어, 수학, 과학, 논술 등 다양한 특기적성 프로그램 운영으로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있다.

 <사진 - 돌봄교실 1, 돌봄교실 2>


▣ 소통과 나눔, 자율과 책임이 있는 행복한 학교를 위한 학생인권교육 김포교육지원청은 학생인권을 존중하고 즐거운 학교, 가고싶은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경기학생인권조례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경기학생인권조례는 학생을 일반적 훈육과 관리의 대상이 아닌 인권의 주체라는 관점에서 바라보고 자유․자율․참여․평등․안전․복지등 모든 영역에서 학생의 인권이 존중되고 보장될 수 있도록 그 규범적 기준을 구체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초․중․고등학교 교직원, 학생 대상으로 연수 및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교사, 학생 모두의 인권존중의식을 함얌하기 위하여 각종 학생활동을 장려하고 있다. 학생인권ucc대회, 학생인권의달행사등을 통해 배려와 나눔의 학교문화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교에 대한 주인의식을 함양하고, 자율성과 사회적 책임감을 겸비한 민주시민의 육성을 위하여 학생자치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지난 6월9일에는 장기중학교에서 초․중․고등학생 및 교사를 대상으로 학생자치법정 운영 워크숍을 개최하여 인권 존중 준법의식 고양 및 민주시민 함양 교육으로 활용하고 있다.

  안전한 학교 행복한 학교를 위하여 배움터지킴이(21개교), 학생안전방법학교(1교), 학생안전강화학교(2교), 초등학교 안심알리미서비스(19교)등 학교안전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단위학교에서 부적응 학생의 예방 및 지도를 위한 맞춤형 상담프로그램「친한친구교실」을 운영하여 건강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이 되도록 지원하기 위하여 20개교에 Wee 클래스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사진 - 학생인권 1, 학생인권 2>


▣ 경기도의 유일한 식생활 교육관!


  김포교육지원청은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식생활 교육관 및 조리체험실을 운영하여 매년 2500여명의 아동들을 연간 350시간 이상 교육하고 있으며, 음식만들기 체험학습을 통해 음식의 소중함 및 올바른 식습관 개선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전국 최초 식생활 문화 체험실 사업으로 설치된 이 교육관(풍무초 소재)은 김포교육지원청 지정 자율체험학습장으로써, 식생활 문화와 식품영양에 관한 지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학부모 참여확대 등 수요자 중심의 학교급식 운영에 기여하고 있으며, "방과 후 토요요리교실"이라는 김포교육지원청 특색사업을 효과적으로 달성 한 바 있다.

  또한 지난 6월 22일에는 김포시 관내 초등학생들이 "지구마을 어린이! 세계인 되어보기!" 체험행사를 통해, 세계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서로의 '다름'과 '틀림'을 자연스럽게 배워 다문화 친구들과의 우정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으며, 학교 복도를 이용 '세계로 미래로' 코너와 비디오 자료 및 체험을 통해 교직원들이 다양하고 풍부한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였다.

  풍무초등학교 식생활 문화 교육관 및 조리체험실은 초등학교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요리를 체험할 수 있도록 오븐을 비롯하여 70여 가지의 조리도구를 갖추고 있으며, 본교 아동뿐만 아니라 인근학교, 소외된 계층아동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와 학부모를 연계한 교육의 장으로 학생 및 학부모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사진 - 식생활 1, 식생활 2>


 ▣ 학습 부적응아를 위한 심리치료센터 운영

김포교육지원청은 학습 부적응아의 효과적 지도를 위하여 김포교육지원청, 고창초 2곳에 심리치료센터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기초 학력 부진 학생 및 학교생활 부적응아의 김포시정신보건센터와 연계하여 정신과 전문의의 상담활동을 통하여 진단을 하고 심리검사와 병행하여 틱장애, ADHD, 학습장애 등의 학생은 임상검사를 실시하여 약물치료 등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자문기관인 김포한별병원과 연계하여 아동 마음건강 증진사업도 함께 실시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행복한 미래와 사회를 꿈꿀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김포교육청은 앞으로 마음건강 증진사업과 심리치료센터 운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교육수요자 모두에게 교육복지가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사진 - 심리치료센터 1, 심리치료센터 2>


▣ 교학상장의 교직 문화 풍토를 조성하는 김포교과교육연구회

  교원의 수업 전문성 신장과 협력적 학습 공동체 활동을 통한 교학상장의 교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12개의 NTTP 교과교육연구회를 운영하고 있다.

  NTTP 교과교육연구회는 교육청으로부터 300만원의 운영지원비를 받아, 학교통합, 교과 또는 비교과 통합의 교사 자발적 참여 학습 조직으로 공동의 프로젝트 과제를 설정하여 함께 추진해나가고 있다.

  초등 영어교과교육연구회(대표 개곡초 교사 김영복)는 날마다 '옹알대는 영어의 힘'(Power of Daily English)이란 타이틀을 걸고 다년간 영어교과 시범학교로서 초등 영어교육의 노하우를 구축한 개곡초등학교를 중심으로 맞춤형 생활 영어 교육 방법을 확산시키고 있다. 중등 영어교과교육연구회(양도중 교감 신운순)는 중학교 영어 수업 교육 방법 개선은 물론 각 학교 영어 부장들이 중심이 되어 2016년에 실시하는 영어 인증 평가에 대비한 중학교 영어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초등 독서토론논술연구회(대표 김포신풍초 교사 나경옥)는 방과후 독서 시간을 활용하여 다양한 독서토론논술 학습 자료를 바탕으로 투입된 결과를 일반화하고 있으며, 중등토론수업연구회(대표 고창중 교감 백경녀)는 김포 중등 학생토론대회를 지원하고 매주 토론수업 워크숍 및 수업 공개를 통해 학습자 배움 중심 수업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초등 협동학습연구회(대표 수남초 교사 류해석), 수업스타연구회(대표 사우초 교장 이흥신), 초등교육연극연구회(대표 고창초 교감 전경희), 멘토링 혁신 연구회(대표 신양중 김재순)는 매주 협동학습, 놀이학습 및 수업 방법 개선에 관심이 있는 교사들이 모여 수업 시연 및 워크숍, 시뮬레이션을 통해 수업방법을 공유하고 있다. 초등 창의적 평가문항개발연구회(대표 양곡초 교감 최동석)는 자체 평가 세미나 및 컨설팅을 통해 전문 역량을 강화하고 서술형 평가 문항을 개발하여 각 학교에 샘플 자료로 보급하고, 중등 학교 연구부장들로 구성되어있는 중등 평가방법연구회(대표 장기중 교감 최귀숙)는 평가관련 학교 현안 문제에 대한 논의는 물론 배움 중심 수업참관록 제작, 학교 정기고사 평가문항 컨설팅 및 교원 연수자료 제공 등 학교 간 평가 협의 체제 구축은 물론 학교 수업 혁신에 필요한 실무를 지원하고 있다.

  그동안 상반기 교과교육연구회 활동이 자체 회원 역량 강화 중심이었다면 하반기에는 그동안의 다양한 수업 사례들을 일반화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12월 14일(예정)에는 그동안의 교과교육활동을 다른 교사들에게 발표하고 결과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컨퍼런스데이를 운영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김포지역의 NTTP 교과교육연구회는 교사로부터, 학교 현장으로부터의 작은 움직임들을 모아 긍정의 변화로 물줄기를 이어주는 김포 교육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임을 기대하고 있다.


 ▣ 브랜드 있는 학교 특성화로 미래 핵심 인재를 키운다.

  창의적 지성을 갖춘 미래 핵심 역량 인재 양성과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교육과정 역량을 발휘하여 수요자 만족도를 제고하고 공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김포교육지원청은 브랜드가 있는 학교 특성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김포여중은 교과교실제 운영학교로 수준별 수업, 토론수업 등 교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수업을 교과교실을 활용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김포중학교는 학생 특성 분석을 토대로 멘토링 학습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여 맞춤형 학력향상을 추진하고 있다.

장기중학교, 신양중학교, 마송중학교는 관내 중학교 기초학력 프로그램 선도학교로 학습 소외자가 없는 교실 수업 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기초학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11월 23일 타 학교를 대상으로 사례 발표를 할 예정이다. 대곶중학교는 관내 중학교의 유일한 혁신학교로 배움의 공동체 학습 모형을 적용한 수업 사례를 공개하여 혁신학교 수업 모델을 보급하고, 고창중학교는 격주 수요일마다 토론수업, 스토리텔링 등 다양한 수업 관련 연수, 워크숍, 수업 공개를 실시하여 지역 학교의 수업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신곡중학교는 방과후 학교 지원을 받아 학생들의 특기적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기타 앙상블반은 기량이 발전되어 관내  학교 행사에 초대되고 있다. 고촌중학교는 9시까지 희망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부방을 운영하여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로 발전하고 있다.

  분진중학교는 소규모 학교 학생들의 창의적 체험 활동을 진작 시키기 위해 진로와 직업 교과를 개설하여 진로 교육을 강화하고 다양한 진로 체험활동을 투입하고 있으며, 12월엔 중학교 진로교육 워크숍을 추진할 예정이다. 통진중학교와 양곡중학교는 사교육 없는 학교를 운영하여 열악한 환경의 학생들에게 방과후 학습을 지원하고 있고, 하성중도 지역 특성에 맞는 방과후 학습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풍무중학교는 예체능 및 제2외국어 특성화 교육과정 운영으로 다양한 선진 교육과정 사례를 선보이고 있고, 금파중학교는 생활체육 시범학교, 영재반 운영으로 수요자 중심 교육을 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양도중학교는 전일제 시범학교로 매주 토요일마다 다채로운 전일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 중에 있다.

 김포교육지원청은 학교가 지니고 있는 학생, 학부모, 지역의 특성과 학교장의 리더십, 교육구성원의 역량이 함께 어우러져 교육과정으로 구현될 때 미래 사회에 경쟁력 있는 학교로 성장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계속적으로 브랜드가 있는 학교 경영을 컨설팅하고 지원할 방침이다.

  

▣ 화상회의 시스템 도입

  김포교육지원청은 정보화 시대에 맞는 지원 서비스제공과 불필요한 소집회의 억제를 통한 예산절감 및 교직원 업무 경감을 위해 화상회의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단순회의, 전달교육, 소규모 세미나, 교직원 동아리 회의 등에 활용하고 있으며, 그 외 김포교육정책의 홍보영상 메세지를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동영상 자료로 저장하여 교육청 홍보물로 활용하고 있다. 지난해 2007 개정교육과정 연수를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한 연수 후 모니터링 결과 연수 만족도 75.46%로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출장에 소요되는 여비도 절감하였다. 또한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극복한 행정 서비스 제공과 출장으로 인한 수업의 결손 방지로 교육의 질 개선에 도움이 되었으며, 홍보시스템 강화로 김포교육에 대한 신뢰와 만족도 제고하고 있다.


  ▣ 공문서 택배 서비스 실시

  김포교육지원청은 공문서 택배 서비스 운영을 통해 공문수발을 개선하고 우체국 택배 서비스로 매주 1회 학교에 공문과 간행물을 배송하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연간 1500여만원의 예산을 절감하는 효과를 얻고 있다. 교육지원청 직원 2명이 작업한 포장된 공문서는 택배를 통해 매주 목요일에 학교에 도착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교에서 발송할 택배도 이를 이용한다. 발송되는 내용은 전자문서 외 초․중․고등학교에 발송되는 각종 공문서 및 교육교재, CD 등 교육 관련 자료의 보급으로 수요자가 만족하는 지원행정을 구현하고 예산을 절약하는 등의 1석 2조의 효과가 있다. 지난해 초, 중, 고교 관리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87%의 만족도 보이고 있어 앞으로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