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맛있는 수돗물 생산을 향한 김포시상하수도사업소의 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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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맛있는 수돗물 생산을 향한 김포시상하수도사업소의 열정
  • 주진경
  • 승인 2011.04.12 11:0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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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의 생명과 함께 흐른다

1. 김포한강신도시 WATER HUB 기반 조성
○ 한강하저터널공사 및 도수관로 설치공사
김포시는 현재 23만명의 인구가 늘어나는 50만 시대를 대비하여
팔당광역원수를 공급받기 위해 고양시에서 김포시 고촌읍 전호리
에 이르는 광역상수도 관로공사를 2008년 9월부터 착공하여 2011
년 8월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한강도하시설에 180억, 관로매설에
220억등 총400억원을 투입하는 사업이다. 공사완공은 2011년 7
월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팔당상수원을 고촌정수장으로 직접 공급받
을 수 있는 광역원수 체계가 구축되어 그간 겪었던 자체 수원 부재,
광역시설의 미설치로 인한 용수공급의 불안정성, 불합리한 요금 체
계 등의 불리한 여건에서 벗어나 안전하고 맛있는 수돗물 공급이
가능하여 상수환경이 크게 개선된다.
○ 고촌정수장 개량공사로 Water Safety 물 공급
현재 일일 13만 7천톤을 생산하는 고촌정수장에 350억을 투자
해 일일 17만 5천톤 생산규모로 확대하고 농약, 유기화학물질, 색
도 등을 제거할 수 있는 활성탄 및 오존처리시설 등 고도화처리시
설을 확충해 김포시민에게 깨끗하고 맛있는 물을 생산 보급할 계획
이며, 2010년 2월에 착공하여 2011년 8월 준공을 목표로 공사추진
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 김포한강 신도시·김포골드밸리, 시네폴리스 등에 IT기반의
지능형 물 생산·공급시스템을 개발
김포한강신도시 등을 비롯한 각종 택지개발사업이 진행 중에 있
어 그에 따른 상수도시설 확충으로 배수지 및 송수관로사업이 진행
중에 있으며, 김포한강신도시의 경우 배수지 2개소에 210억원, 송
수관로 17.1km매설에 320억원 등 총사업비 530억원을 투입하여
한강신도시 입주 시기를 고려하여 2008년 5월부터 착공하여 2011
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또한 택지개발(양곡·마송)로 인한 인구수요 증가로 예상되어 통
진읍 마송리에 8천톤을 저장할 수 있는 통진배수지를 신설해 통진
읍과 월곶면 전역에 수돗물을 공급할 예정으로 사업을 진행중에 있
으며 이는 현재 통진읍과 월곶면의 경우 양촌면 석모리에 위치한
운유배수지에서 물 공급을 받고 있어, 다른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
로 배수지와의 거리가 멀어 단수 시 타 지역에 비해 피해가 많았던
지역으로 통진배수지 건설이 완료되면 주민불편 해소에 기여할 것
이다.
아울러 김포시가 역점 추진중에 있는 김포골드밸리(양촌·학운
산업단지)에 원활한 용수공급을 위하여 120억원을 투입하여 대포
배수지 1개소(10천톤/일)및 송수관로(5.2km)를 2011년 상반기 준
공을 목표로 건설중에 있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김포골드밸리내에
IT기반의 지능형 물 생산·공급시스템이 가능해져 기업이 경영하
기 좋은 도시·일하기 좋은 단지로 변모해 향후 김포시에 많은 기
업을 유치할 수 있는 경쟁력의 발판을 마련한다.

2. 더 깨끗하고 맛있는 수돗물 생산
○ 고객만족을 위한 상수도시스템 운영
수돗물의 공급 과정인 한강취수원에서부터 관말 배수지에 이르
기까지 24시간 실시간 수질감시체계 구축, 가정수도꼭지 수질검
사, 노후지역 수질모니터링 등을 통하여 소비자가 만족하는 수돗물
수질관리 강화에 주력하고 있으며, 수돗물에 대한 시민불편을 해소
하기 위해 현장 수질민원 처리반을 운영 수질검사 및 수돗물에 대
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등 수돗물 이용에 대한 편익증진 및 불편해
소에도 힘쓰고 있다.
또한 시민참여 및 자문역할 강화를 위해 수질전문가와 대학교수,
시의원, 시민단체 등으로 수돗물평가위원회를 구성하고 상수도분
야 자문과 시민들이 직접 음용하는 가정수도꼭지 현장시료채수 및
수질검사를 실시하여 언론 및 인터넷 등에 공개함으로써 수질에 대
한 신뢰성 및 객관성확보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정수장 개량공사를 통한 오존처리시설로 살균소독 효과를
개선하고 FA방식 여과시설을 도입하여 여과효율을 높이는 등 전공
정의 전자동 감시제어시스템 구축으로 한층 강화된 수질과 깨끗하
고 맛있는 수돗물 공급이 가능하게 된다.
○ 지속적인 업무매뉴얼 개발과 창의적인 인적 역량 강화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을 위한 업무 노하우를 공유하고(매주 정례
적인 업무연찬실시) 이를 통한 업무 매뉴얼 구축으로 지속적인 인
적역량을 강화하였다. 특히 상수관로 파손·동파 등에 따른 단수
등 비상체제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단수대비 매뉴
얼 및 식용수분야 현장조치 매뉴얼을 통해 시의성있는 업무수행에
철저한 준비를 다한다.
또한 상하수행정분야의 창의적인 업무개선과 수돗물사랑 시민
소통을 위해 2010년 한해 총 44건의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2011년
도 업무추진시 적극 반영, 실무적으로 추진하는 등 창의적인 업무
수행능력 배양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며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
한다.
○ 믿을 수 있는 수질 검사 : ‘먹는물 수질검사 기관’ 운영
김포시 상하수도사업소에서는 2009년 02월 20일 환경부 한강
유역환경청으로부터『 먹는물 수질검사 기관』으로 지정받아 그 동
안 외부기관에 의뢰하여 검사를 받아오던 수돗물뿐만 아니라 시민
들이 항상 사용하고 있으면서 궁금증을 갖고 있는 먹는물 공동시설
및 지하수 등에 대한 자체 수질분석이 가능해 졌으며, 시 자체는 물
론 인근 지자체나 기관 등에 대한 수질검사를 병행할수 있어짐으로
써 시민들에게 한층 업그레이드된 상수도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되었다.
먹는물 수질검사기관 지정을 위하여 시에서는 전문 검사인력을
확충하고 관련분석장비 등을 도입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
먹는물 수질검사기관 운영에 따른 수수료수입에 의한 세외수입증
대와 국가 공인 검사기관으로써의 공신력 확보로 수돗물에 대한
신뢰성 제고는 물론 시민의 보건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먹는물 검사기관으로써 음용지하수, 생활용수, 공업용수, 농업용
수, 저수조수, 옥내급수관, 수영장수, 목욕장수 등 연간 839건을 처
리하여 타 시군에 검사의뢰 해야 하는 시민들의 불편을 들어주고
정기적인 수질검사를 통하여 효율적인 수질관리를 하고 있다.

3. 신속하고 친절한 수도요금서비스 실현
○ 상수도검침 원격 및 PDA검침 시스템 시범도입
2010년 8월부터 상수도 원격검침 194개소, PDA검침 629개소
의 검침시스템을 도입하여 수도검침시스템의 효율화를 도모했다.
이 시스템은 검침원이 직접 가정집이나 상가건물 등에 출입하지 않
고도 건물 외부의 단말기를 통해 손쉽게 검침이 가능하여 개인의
사생활을 보호하면서도 효과적인 검침이 가능하다.
특히 원격검침의 경우, 1일 1회 이상 검침데이터 전송이 가능해
누수에 대해 사전안내를 하며, 시민이 원하면 언제든지 수돗물 사
용량을 확인 할 수 있도록 돼있어 누수에 따른 요금민원이 대폭 줄
어 들었다.
○ 찾아가는 수도복지 실현 : 기초생활수급자 등 동파방지팩 배부
김포시상하수도사업소는 수도계량기 동파예방을 위하여 기초생
활수급자를 대상으로 동파방지팩을 무료로 지원 할 계획이다. 생활
이 어려운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계량기보온환경이 열악하여 수
도계량기 동파 발생이 커서 이를 지원코자 동파방지팩을 무료로 보
급하여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2011년 1월에 200전을 대상
으로 동절기 동파방지팩을 배부하여 더불어 따뜻한 수도 환경 개선
사업을 시행한다.
또한, 매년 동파발생건수가 많은 양촌면과 대곶지역을 대상으로
800전을 시범 설치하여 일정기간 실효성 등을 분석하여 점차적으
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 검침서비스 향상을 위한 주부검침원 제도도입 및 친절교육
매년 전수증가 및 검침의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2006
년 주부검침원 제도 도입, 2008년부터 확대, 2010년 전지역의 수
도검침을 주부검침원으로 전환하였다.
신도시 등 지역개발로 매년 개·폐 급수전이 급증함에 따라 검침
원 1인당 전수증가에 따른 검침 과다량 해소를 위하여 인력증원이
시급함에 따라 주부검침원 제도를 도입 확대함으로서 가정주부의
시정참여 기회 및 일자리 제공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하였
다. 또한 매월 친절교육을 추진하여, 정확한 검침과 요금부과로 민
원을 최소화 시켰으며, 친근한 여성의 장점을 활용하여 불친절에
따른 요금민원이 대폭 줄어들었다.
○ 상수도요금 고액 및 장기체납자에 대한 특별관리
매년 상수도요금 체납감소를 위한 체계적인 관리계획 수립하여
매달 체납관리 결과를 FEED-BACK하면서 문제점 및 발전방향을
모색함으로써 체납율을 감소시켜왔다.
특히 2010년의 경우 고액과 장기체납자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하
여 수도프로그램내 체납관리 메뉴를 추가하여 별도관리를 시작하
였고, 고액체납자 분할납부 요청시 활용을 위한 전용계좌를 개설하
였으며, 공격적인 납부독려를 위한 정수(단수)업무 추진시 계량기
봉인과 경고문 탈부착 동시추진 등 새로운 방법을 도입하였다.
이런 체납독려방법으로 추진한 결과 2010년 전화·출장·정수
(단수)예고 및 단수를 통하여 159백만원의 체납독려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4. 시민과 소통하는 수돗물 사랑 홍보 실시
○ 시민견학 프로그램 운영
김포시 상하수도사업소는 시민들의 수돗물 불신을 해소하고 신
뢰도를 제고하고자 정수장 홍보관을 마련하여 수돗물 안전성 영상
홍보 및 응집·침전·여과 등 수돗물 생산공정 견학과 공개실험 시
연으로 수돗물의 생산원리와 소독제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흥미있
게전달하여 물의 소중함을 알려주고 있다.
홍보관 견학프로그램 운영으로 유치원생, 초등학생, 중학생, 및
각종 단체회원 1,100여명이 연간 22회 방문하여 물의 소중함을 고
취시키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2011년에는 더욱 확대해 나갈것이다.
○ 수돗물 PET병 생산을 통한 시민 홍보
수돗물의 안전성과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시민들이 믿고 마실수
있는 음용수 환경조성을 위해 2011년 7월 PET병물 자동화 생산설
비를 갖추어 공공기관, 유관기관, 시민 행사시 등에 무상공급과 단
수 시 비상급수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시민과 함께하는 수돗물 사랑 실천
초·중고생 대상 물사랑 관련 표어, 포스터, 글짓기대회와 물의
아름다움 및 소중함이 담긴 디카사진 공모전을 실시하여 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물사랑을 실천을 유도한다.
○ 수돗물사랑지킴이 모집·운영을 통한 시민모니터링제 운영
상수도 행정의 시민친화성을 높이기 위해 시민모니터링요원인
수돗물사랑지킴이를 기관·및 지역 추천으로 모집하여 상수도에
대한 지식을 높이고 수돗물 아끼기, 불신 해소하기에 동참하여 시
민 의식수준 향상에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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