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김포시,추경33억 확보해 기업 살리기 박차‧‧‧
상태바
[기획특집]김포시,추경33억 확보해 기업 살리기 박차‧‧‧
  • 포커스김포
  • 승인 2023.07.26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시책 통해 기업자금난 해소하고 경영기반 안정화UP↑
관내 기업인들의 애로사항 및 의견을 청취하는 기업SOS간담회를 진행
관내 기업인들의 애로사항 및 의견을 청취하는 기업SOS간담회를 진행

시가 관내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최근 추가경정예산 수립을 통해 기업지원 예산 33억4천500만원을 확보하는 등 사업의 내실화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김포시가 마련한 '2023년도 중소기업 지원시책'에 따르면 시는 '자금 지원'과 '기술 지원', '마케팅 지원', '기업SOS 지원', '일자리 지원' 등 50여건에 달하는 지원정책을 추진한다.

융자 시 이자차액 보전으로 기업 재정 부담 완화 ‘중소기업 육성자금’

김포시는 기업의 융자 시 기업 대출이자의 일부를 보전해주는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시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일시적 자금난 등으로 경영 애로를 겪는 기업들의 숨통을 트이게 하는 가장 실질적인 지원이 아닐 수 없다.

이 제도는 기업 대출금리 중 0.5~3%에 대한 이자차액을 보전하며, 융자기간은 1~5년 범위에서 협약은행과 융자 시 협의할 수 있다. 현재 2차 공고 중이며, 매달 1일부터 7일까지 NH농협 김포시지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올해 김포시의 중소기업 육성자금 규모는 937억이며, 업체당 융자한도는 운전자금 5억원 이내 시설자금은 10억 원 이내로, 2022년도(당기) 매출액의 1/3 범위 내에서 융자 가능하다.

담보력 부족한 중소기업에 ‘특례보증’

김포시는 담보력이 부족하여 운영자금의 융자 신청이 어려운 기업에 ‘보증 지원’을 통한 융자를 돕고 있다. 올 1월 시작한 이 사업은 올해 말까지 계속된다.

특례보증 지원한도는 중소기업은 3억 원 이내, 소상공인의 경우 업체당 5,000만 원까지다. 담보력이 부족해 금융권 혜택을 받기 어렵던 기업들로서는 오랜 가뭄 끝의 단비이자, 기업인들의 애로사항을 가장 잘 이해한 제도다.

신청일 현재 공장등록 및 사업장 소재지가 김포시로 돼 있고, 사업경력 3개월 이상(소상공인의 경우만 해당)이면 특례보증 제도를 이용해 융자받을 수 있다.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디자인개발’

김포시는 관내 중소기업 가운데 제품 및 시각 분야의 디자인을 개발하는 데 한계를 느끼는 기업에 ‘디자인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신청대상은 김포시 소재 제조업 중 지방세를 완납한 중소기업으로,

디자인전문가를 통해 1:1 사전 애로 진단 지원 및 디자인 개발 지원 등 디자인과 관련해 다양한 지원을 한다. 디자인 개발의 경우 전문 인력을 활용해 제품의 경우 1,400만 원 이내, 포장은 700만 원 이내 지원한다.

기업 판로개척을 위해 국내‧외 전시회
기업 판로개척을 위해 국내‧외 전시회

제품 판매를 위한 판로개척, ‘국내·외 전시회(박람회)’ 지원

김포시는 지난 1월부터 오는 12월까지 전시회 및 박람회 등의 참여 계획을 가진 관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국내는 200만 원, 해외는 300만 원의 참가비를 지원하고 있다.

세부지원 내용을 보면, 오프라인 전시회 참여 기업의 경우 부스 임차료는 100% 지원하고 장치비와 홍보비는 각 60%까지 지원한다. 온라인일 때는 플랫폼 이용료와 콘텐츠 제작비 등 참가비용의 100%를 지원한다.

노후한 환경개선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 과

‘노후생산시설 현대화’ 지원

김포시는 사업장 및 설비 등의 노후화나 기반시설 부족 등으로 성장통을 겪는 기업에 ‘소규모 기업환경 개선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 사업은 중소기업의 열악한 기반시설을 정비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해당 사업체 근로자들의 근로·작업환경을 뒷받침한다. 이를 통해 기업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까지 이어지도록 한 혜안(慧眼)을 가진 지원으로 볼 수 있다.

종업원 200명 미만의 제조업체의 경우 기반시설 정비 및 작업환경 개보수 비용을 개소당 최대 4천만 원, 종업원 50명 미만 소기업의 경우 개소당 최대 2천만 원을 지원하며, 준공 후 10년 이상 경과한 지식산업센터를 대상으로는 센터당 총 6천만 원을 지원(기숙사 신축은 1억 원)한다.

또한 노후생산시설을 가진 업체에 생산설비 교체 및 생산 정보화 구축 등과 같은 비효율적인 공정을 개선하게 해 비용은 절감하고 생산성은 높이는 ‘노후생산시설 현대화 사업’도 기업당 최대 2천만 원까지 지원한다.

김정애 기업지원과장은 "기업에 꼭 필요한 자금과 기술 지원을 통해 기업이 경영난을 극복하고 성장하도록 돕는 게 시의 역할"이라며 "앞으로 소공인과 중소기업을 위한 지원사업을 강화해 경영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에 힘이 되는 행정을 구현할 것"이라며 또한 "이번 추경 확보 예산을 기존의 지원사업에 추가 투입해 소공인과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해소해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