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극한 강우 대응 관계기관 합동 모의훈련’ 실시
상태바
市 ‘극한 강우 대응 관계기관 합동 모의훈련’ 실시
  • 강주완
  • 승인 2023.05.08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는 자연 재난 대응·복구작업을 하는 직원들의 대처 능력 향상을 위해 지난 3일 ‘극한 강우 대응 관계기관 합동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안전담당관 주재로 열린 이번 훈련은 재난 발생 시 현장 최일선에서 대응·복구작업에 참여하는 읍면동 직원과 자율방재단, 김포경찰서, 김포소방서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주요 내용은 상황접수부터 복구작업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재난 대응 사항에 대한 실전 감각을 높이는 데 필요한 것들이다.

지진은 아직까지는 시에서는 생소한 재난이긴 하나, 시는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했던 지난 2018년 포항 대지진과 올해 튀르키에 대지진과 같이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를 대규모 지진에 대비하고자 지진 발생 도상 훈련을 통해 지진 발생 시 각 기관 임무와 역할에 대해 공유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극한 강우 대응 모의훈련’에 앞서서는 침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올해 신규 추진하는 도로 점검 및 빗물제거반 운영에 대한 사전 공유로 침수 피해 발생을 최소화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시는 피해접수 후 상황전파, 초동보고, 복구지원 등의 일련의 과정을 실제 침수 피해가 발생한 상황과 같이 그려 재난 대응 직원들의 실전 감각을 높였다.

훈련 마지막에는 참석자 모두가 지난해 실제 침수 피해를 입은 사우동 A 연립으로 이동해 집중호우로 인한 지하층 침수사항을 가정한 실전 복구훈련을 실시했다. 

훈련 참가자들은 피해 상황 브리핑 청취부터 기관별 역할 지시에 맞춘 ▲복구자원 지원(안전담당관) ▲주변 상황 및 교통통제(김포경찰서) ▲피해 복구작업 수행(읍면동, 자율방재단, 김포소방서) 등 협업이 필요한 대응 복구작업 전반을 실제 상황과 같이 수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