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포시의회 당선인 7명 "인수위 활동 위법" 지적
상태바
민주당 김포시의회 당선인 7명 "인수위 활동 위법" 지적
  • 강주완
  • 승인 2022.06.20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철호·박진호 사당화 우려 ...대책마련 해야"

 

더불어민주당 김포시의회 당선인 7명은 20일 김포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포시장직 인수위 활동이 자치법규를 위반했고, 위원회가 특정 개인을 위한 사조직화 될 수 있다"고 비난했다.

당선인들은 "지난 1일 지방선거 결과는 기존 정치권을 향한 시민들의 강한 비판의 목소리였음을 우리는 직시하지만, 김병수 시장 당선인의 시장직 인수위원회 구성과 활동은 시작 단계부터 우려할 수밖에 없는 여러 심각한 문제를 드러내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 △김포시장직 인수위 활동 자치법규 위반 △둘째 현직 시의원 4명 인수위 참여 △인수위의 특정 개인을 위한 사조직화 우려 등의 문제를 제기했다.  

기자회견 / 포커스김포
기자회견 / 포커스김포

이들은 김포시장직인수위원회 조직 및 운영에 관한 조례 2조 1항에 '특정 성별이 위원 수의 10분의 6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고 규정돼 있으나, 15명의 인수위원 중 여성은 2명에 불과해 여성과 청년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직 시의원 4명 참여에 대해선 시정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하는 시의원이 인수위에 참여하는 것은 시의원의 역할과 본분을 되짚어 봐야 할 사항이라고 주장하며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또 최근 시의회에서 열린 시의원 당선인 오리엔테이션에도 국민의힘 시의원들이 인수위 활동을 이유로 참석을 하지 않았다며 원내교섭을 위한 첫 만남에 의원들이 참석하지 않은 것을 비판했다.  

이들은 인수위 사조직화에 대해선 홍철호(국힘 김포 을 당협위원장) 인수위 위원장과 박진호(국힘 김포 갑 당협위원장) 부위원장을 언급했다. 이들은 "2선 의원이었던 홍철호 전 의원과 박진호 당협위원장이 2년 후 치러질 김포시 총선에서 나올 수 있다는 것이 공론화돼 있다"며 "인수위를 총선에 유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사당화에 대한 우려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지방자치법에서는 인수위 업무 범위를 차기 집행부 출범을 위한 현황 파악, 정책기조 설정 준비 등으로 규정하고 있지만, 인수위가 시에 요구한 자료에는 행정사무감사 수준을 능가하는 과도한 내용이 다수"라며 "인수위는 지난 민선 기수의 잘못을 찾고 성토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수위는 자기모순적 행태를 중지하고, 당선인을 보좌하는 임무에 충실할 것을 요구한다"며 "더불어민주당 7명의 시의원 당선인들은 김병수 시장이 일방통행과 같은 현 상황이 계속되면 협조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