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현장노동자 휴게시설 설치 지원
상태바
市, 현장노동자 휴게시설 설치 지원
  • 김소연
  • 승인 2022.02.15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 등 노동자 휴게시설 개선에 최대 800만 원 보조

시는 올해 8월18일부터 시행되는 근로자 휴게시설 설치 의무화와 관련 휴게시설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지난해 8월 개정 입법예고한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르면 사업주는 근로자가 신체적 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휴식시간에 이용할 수 있는 휴게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시는 현장노동자의 안전하고 쾌적한 휴게권 보장 등 입법취지에 맞게 휴게시설 설치 및 열악한 시설 개선을 장려 지원하기 위해 보조금 지원대상 사업장을 다음달 10일까지 모집한다.

지원대상은 종업원 200명 미만 중소기업 및 사회복지시설, 요양병원 등으로 최대지원금액은 800만 원이며 중소기업은 총사업비의 20% 이상 사회복지시설은 10% 이상 자부담해야 한다.

지원업종은 오물의 수거·처리 작업장, 유해물질을 취급하는 작업장 등 3D업종과 야간작업 포함 교대작업을 하는 사업장, 주로 서서 일하는 사업장 등을 위주로 지원할 방침이다.

휴게시설 개선의 범위는 휴게시설을 신규로 설치하거나 확장, 환기·도배·장판·냉난방 시설 등 노후된 시설의 개·보수, 휴게실 내 탈의실·샤워실·세탁실·화장실 설치 등에 따른 쇼파, 탁자, 개인사물함, 세탁기, 식수대, 전자레인지, TV 등의 비품이다. 단 시설 개선이 없는 비품 구입은 지원하지 않는다.

시는 다음 달까지 신청서 및 휴게시설 자체조사표 등 서면심사와 현장실사를 거쳐 개선규모 및 자부담 정도에 따라 6~10개소를 선정하고, 4월중 보조금 교부결정 대상자와 보조금액을 최종 확정하여 상반기중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