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친환경 벼 병해충 항공방제 완료
상태바
김포시 친환경 벼 병해충 항공방제 완료
  • 강주완
  • 승인 2021.08.10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8월 2일부터 7일까지 김포시 농경지 전체(4,345ha)를 대상으로 친환경 벼 병해충 항공방제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지난 8월 2일 이른 아침부터 항공방제 현장을 방문하여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관계공무원과 농업인, 헬리콥터 용역업체 직원 등 현장 작업자들을 격려했다.

벼 병해충 항공방제는 김포시에서 내세우는 특수시책으로 도농복합도시, 접경지역이라는 김포시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헬기와 드론으로 이원화 방제를 실시했다. 뿐만 아니라 고품질 김포금쌀 이미지 재고 및 PLS 대응을 위하여 전면적 친환경 약제를 사용하여 전국을 통틀어 공동방제의 모범 사례로 꼽힌다.  

특히 올해에는 신곡지구, 향산지구 등 대규모 아파트 입주가 시작되고 김포공항 비행기의 이착륙 항로가 중첩되는 등의 현실을 고려하여 동지역에 이어 고촌읍도 전면적을 대상으로 드론방제를 시행했다.

뿐만 아니라 2년 연속으로 도시안전정보센터와 농업기술센터, 읍면 협업을 통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방제대상 지역을 정확히 파악하여 방제를 실시했으며 이상기후에 의한 일정 순연을 방지하기 위해 드론 방제 대상 면적을 4개 권역으로 나누어 짧은 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동시방제를 완료했다.

이번 항공방제로 벼 품질과 수량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병해충 방제 및 영양제 살포로 인한 깨씨무늬병 예방 효과로 김포금쌀 생산량과 미질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농업기술센터 이재준 기술지원과장은 “올해에도 친환경유기농업자재로 김포시 전체 벼 재배면적에 대해 공동방제를 실시하였으며, 김포금쌀의 친환경 이미지 제고와 품질 고급화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