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의회, 31개 경기도 시·군의회와 '일산대교 무료화' 공동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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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시의회, 31개 경기도 시·군의회와 '일산대교 무료화' 공동대응
  • 강주완
  • 승인 2021.03.1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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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열린 경기도 시·군의장協서 일산대교 통행료 철폐 안건 채택
일산대교의 모습 / 포커스 김포
일산대교의 모습 / 포커스 김포

김포시의회는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 제154차 정례회의에서 김포시의회가 제출한 '일산대교 무료통행 촉구 결의안'이 채택돼 공동대응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가 결의안을 채택하면서 일산대교 무료화 통행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김포시 걸포동과 고양시 법곳동을 잇는 일산대교는 지난 2008년 개통후 한강 교량중 유일하게 통행료를 징수해 서북부 수도권 시민들의 비난을 받아왔다. 통행료 역시 민자도로 대비 6배 높은 1km당 660원으로 책정돼 ㈜일산대교의 대주주인 국민연금공단에 대한 원성도 높았다.  
 
김포시의회는 국가재정이 아닌 BTO(수익형 민간투자사업) 방식으로 일산대교를 건설해 시민에게 건설비용을 전가했다고 주장하며, 관계기관에 부당한 통행료 징수에 대한 시정을 요구해 왔다.  
 
신명순 의장은 “일산대교 통행료 문제는 김포시만의 문제가 아닌 고양시‧파주시‧인천서구‧강화군 등 일산대교를 이용할 수 밖에 없는 260만 국민과 운송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공통적인 고충"이라며 "원인을 제공한 정부와 경기도가 통행료를 철폐하는데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31개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는 결의문 채택을 시작으로 일산대교 무료화를 위해 공동대응에 나서며, 채택된 결의문은 행정안전부와 경기도, 국민연금공단, ㈜일산대교에 송부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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