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독립운동기념관 건립 등 호국 보훈의 뜻을 되새긴다!
상태바
김포시, 독립운동기념관 건립 등 호국 보훈의 뜻을 되새긴다!
  • 강주완
  • 승인 2012.06.22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신도시 지구내 김포시 현충탑 건립, 지난 6일 추모식 가져

 

독립운동기념관도 연말 완공 예정

약 3천여 명의 국가유공자에게 매달 보훈명예수당과 위로금 지급

 

6월 25일은 민족의 비극인 6.25전쟁이 발발한지 62주년을 맞는다. 경기도 김포시는 국가유공자 예우를 위한 조례를 제정해 각종 보훈명예수당을 지급하고, 최근에는 현충탑을 건립한데 이어 연말에도 독립기념관 완공이 예정되어 있는 등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민선5기 김포시의 다양한 보훈복지 시책을 조명코자 한다.

 

□ 김포한강신도시 내에 김포시 현충탑 건립

김포시는 지난 6월 6일 제57회 현충일 추념식을 김포한강신도시내(김포시 마산동)에 새로 건립된 ‘김포시 현충탑’에서 개최했다. 시 주관으로 10개 보훈단체 회원 등 각계 인사와 시민 5백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막식과 함께 거행됐다.

1970년대 북변동에 건립된 기존 현충탑은 주차장이 없는 주택가 산머리에 위치해 시민들이 접근하기에 불편하다고 지적되어 왔다. 이에 따라 김포시한강신도시 주제공원 7부지 내에 부지면적 3,300㎡ 규모의 김포시 현충탑을 건립하게 된 것이다. 이번 새로이 건립된 김포시 현충탑 공사는 약 14억5천만 원이 투입되어 2010년 6월 착공해 올해 4월 완공됐다. 태극 문양을 형상화한 탑과 헌화대, 건곤감리를 형상화한 부조벽이 눈에 띈다. 특히, 탑 안쪽 통로에는 김포의 호국영령 935명의 영현을 동판으로 각인 설치해 고귀한 뜻을 되새기는 한편 호국안보 정신을 높이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도록 조성했다.

 

□ 독립운동기념관 등 보훈 선양을 위한 기반 조성

김포시는 현충탑 이외에도 양촌읍 양곡리 산 84번지 일원에 건축연면적 2,058㎡ 규모로 ‘김포시 독립운동기념관’을 올해 12월 준공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 또한, 김포한강신도시내 복지시설 3개 부지에 보훈회관도 건립한다. 현재 4개 건물에 분산돼 있는 10개 보훈단체 사무실을 1개 건물로 통합할 계획으로 현재 설계가 진행 중이다.

□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와 보훈단체 활동 지원

김포시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6일 학생 글짓기 대회를 개최했고, 6명의 모범 국가유공자에게 표창을 수여하기도 했다. 또한 각 읍면동 주관해 국가유공자 초청 간담회를 갖는 등 조국을 위해 헌신한 국가유공자의 명예를 선양하고 기리고 있다.

특히, 국가보훈대상자 예우를 위해 2010년 12월 30일 관련 조례를 개정했다. 이에 따라 김포에 주소를 둔 약 3천여 명의 국가유공자에게 매달 30,000원씩의 보훈명예수당을 지급하고 있다. 또한, 현충일과 추석절이 속한 달에는 50,000원씩 연간 100,000원 상당의 위로금도 지급한다. 이와 함께 10개 보훈단체의 사무실 운영비, 국립묘지참배 등 호국영령 추모행사비로 연간 2억4천만 원을 지원하고 있다. 국가유공자 본인 사망 시에는 위로금으로 150,000원을 지급한다.

□ 유 시장, 호국보훈의 뜻을 기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이와 관련 유영록 시장은 “김포시가 ‘지속가능한 창조도시 김포’로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다질 수 있었던 것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이 뿌린 피와 땀의 결실”이라며 “이들의 업적을 기리고 후손들에게 그 숭고한 뜻을 전하는 보훈복지 시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