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공무원노조 "시의회 원구성 합의해야"
상태바
김포시공무원노조 "시의회 원구성 합의해야"
  • 강주완
  • 승인 2022.07.20 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원구성 합의 촉구 성명문 발표
김포시의회 전경
김포시의회 전경

경기 김포시의회가 의장과 상임위원장 배분 등 전·후반기 원구성을 놓고 파행을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김포시공무원 노조가 시의회 원구성 합의를 촉구했다.

19일 김포시공무원노조는 이날 '김포시의회는 조속히 원구성에 합의하고 의정활동에 임하라'라는 성명서를 내고 시의회의 정상화를 촉구했다.

시 공무원 노조는 "1일 출범한 민선 8기 김포시 의회가 원 구성조차 못하는 현 상황을 보며, 시 공무원과 시민들은 실망을 넘어 좌절하고 있다"며 "현재 김포시에는 시정계획에 대한 업무보고와 추경 등 현안이 산적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추경 예산 안에는 기초생활보장, 취약계층 지원, 영유아 보육료 지원 및 가정양육수당 등 주민의 삶과 직결되는 생활보장 성격의 복지예산이 포함돼 있다"며 "이에 관한 예산 편성이 시민의 삶에 어떠한 큰 영향을 끼칠지 의원들은 알고 있는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시 공무원 노조는 "8월은 2022년 추경 편성을 시작하는 중요한 시기"라며 "추경예산편성 시기를 놓쳐 행정 차질이 발생하는 등 그 피해는 시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시의원들은 6.1 지방선거 전에 어떤 마음으로 출마를 했고, 시민들과 어떤 약속을 했는지 다시 한번 뒤돌아 보기 바란다"며 "김포시의회의 원 구성이 장기간 지연될 경우 집행기관과 함께 하는 회기일정이 무기한 연기돼 피해가 2000여 공직자는 물론 50만 시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는 상황임을 김포시 의원은 깊이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7명, 더불어민주당 7명으로 의석수가 동수인 김포시의회는 원구성에 난항을 거듭하고 있다. 여야가 동수라 의장과 부의장, 상임위 3석을 합의하지 못하면 정상적인 시의회의 운영이 어렵다.  

국민의힘은 전반기 의장·상임위 2개, 후반기 의장·상임위 1개를 가져가겠다는 입장이지만, 민주당은 이를 반대하고 있다.

의장과 부의장은 김포시의회 회의 규칙에 따라 의회 재적의원 과반수가 출석하고,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된다. 또 결선투표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최다선의원을, 최다선의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는 그 중 연장자를 당선자로 한다.

회의 규칙에 따라 김포시의회는 여야 어느 한쪽이 의장·부의장 투표에 출석을 하지 않으면 뽑힐 수 없는 구조다.  

국민의힘은 시의회 규칙에 따라 3선 시의원(김인수·김종혁)이 2명이 있는 만큼 전·후반기 의장직을 국힘이 가져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민주당은 '의장+상임위 1개'를 고수하며 국힘에 맞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