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계획 수립 추진
상태바
市,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계획 수립 추진
  • 강주완
  • 승인 2022.04.21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시선별검사소 1개소 운영 종료, 보건소 일시중단 평상업무 단계적 재개 등

김포시는 市 자체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계획을 수립 추진한다고 밝혔다.

최근 김포시 신규 확진자는 3월 둘째주 정점 대비 69.9% 감소하여 4주 연속 감소추세를 나타내 4월 둘째주는 일일평균 1,319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 같은 확연한 감소세에 따라 중앙의 오미크론 이후 대응체계 전환과 발맞춰 김포시민의 안전하고 건강한 일상회복 지원을 위해 시 자체 상황에 부응하는 대응계획을 수립 추진하게 된 것이다.

먼저, 일반 의료체계로의 전환 계획에 따라 진단-검사-치료 전분야를 단계적으로 민간에 연계해 나가고 2020년 12월부터 감염자 조기 발견을 위해 운영 중이던 임시선별검사소 중 먼저 사우동 종합운동장 임시선별검사소를 4월 17일부터 운영 종료하고 추후 마산동 생활체육관 임시선별검사소도 확진자 발생 추이에 따라 운영 지속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이런 조치로 체육시설에 인접해 있던 임시선별검사소가 철거됨에 따라 시민들이 근접 체육시설 등을 다시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지난 12월부터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보건소 대응업무에 지원됐던 시 행정인력도 원래 부서로 복귀했고 보건소 자체 인력은 업무 수요를 감안, 재배치를 통해 효율적인 코로나19 관리업무를 지속해 나가고 있다.
그동안 코로나19 대응업무에 전체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일시 중단해 왔던 보건증 발급, 진료 등 보건소 일부 평상업무는 중앙 방침과 확진자 발생 추이를 지켜보면서 점차 정상화해나갈 방침이다.

앞으로, 시는 요양병원 등 감염취약시설과 60세 이상, 면역저하자 등에 대한 4차접종을 적극 시행하고 코로나19로 마음의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김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홈페이지와 모바일을 통한 심리상담과 정신건강 전문요원의 24시간 상담(1577-0199)을 제공 중에 있으며 공무원 등 코로나19 대응인력을 위한 소진관리프로그램도 5월부터 운영해 나가기로 했다.

보건소장(최문갑)은 “그간 손해를 감수하면서도 코로나19 방역에 대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 덕분에 오미크론 유행 정점이 지나고 일상 회복에 다가서는 과정에 와 있다며 다수 전문가들의 가을, 겨울철 재유행 경고 등 완전히 경각심을 풀 수 없는 상황에서 앞으로도 중앙의 방역대응체계에 발맞춰 시민의 안전과 건강회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 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