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농경지 퇴비 집중살포, 축산농가 퇴비부숙도 검사 실시
상태바
봄철 농경지 퇴비 집중살포, 축산농가 퇴비부숙도 검사 실시
  • 강주완
  • 승인 2022.03.22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하는 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는 작년 3월 25일부터 시행되어, 1년간의 계도기간을 거쳐 올해 3월 25일부터는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가축분뇨법에서는 퇴비의 부숙도, 염분, 구리, 아연, 함수율 등의 성분을 검사한 후 ‘퇴액비화 기준’에 적한합 퇴비에 대해서만 농경지에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만약 부숙도나 함수율이 적합하지 않을 경우, 추가 부숙을 실시한 후 재검사를 해야 한다. 염분, 구리, 아연 성분이 초과하면 농경지에 이용할 수 없으므로 폐기물 또는 비료공장에 위탁처리 해야 한다. 

가축분뇨 배출시설 신고대상 농가는 연 1회, 허가대상 농가는 6개월 1번씩 퇴비 부숙도 검사를 받아야 하며 검사결과와 관리대장 등을 3년간 보관해야 한다. 

부숙도 기준을 준수하지 않거나 위반하면 200만 원이하 과태료, 퇴·액비관리대장 미보관 등의 경우에는 100만 원 이하 과태료 처분을 받는다.

검사는 퇴비 500g을 채취해 24시간 이내 농업기술센터에 의뢰하면 무상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이덕인 소장은 “봄철 농경지 퇴액비 집중 살포되는 3~5월, 가축분뇨악취 예방 및 토양환경 보호를 위해 퇴비 부숙도 기준을 준수해야 하며, 부숙도 기준에 적합한 퇴액비를 살포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