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의회,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철회 촉구
상태바
김포시의회,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철회 촉구
  • 강주완
  • 승인 2021.06.01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방류라는 무책임한 결정에 대한 국내외 반대여론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 대표 연안인 대명항이 위치한 김포에서도 반대의 목소리가 울려 퍼졌다. 

김포시의회(의장 신명순, 이하 시의회)는 1일 제210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규탄 및 철회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결의문을 대표 발의한 한종우 의원은 “일본 정부가 다핵종 제거설비를 통해 오염수를 기준치 이내로 낮춘다고 했으나, 상당수가 기준치를 초과할 뿐 아니라, 최대 기준치 2만 배의 방사능 물질 포함이 밝혀졌다”며 “오염수 해양 방류는 전 세계 바다 오염은 물론, 최인접국인인 우리나라에 가장 큰 피해를 끼칠 것이 자명하다”며 규탄했다.

이에 시의회는 “전 세계가 반대하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의 즉각적인 철회, 오염수에 관한 모든 정보의 투명한 공개, 일본국 내에서 오염수를 안전하게 처리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이날 처리된 결의문을 국회, 외교부, 해양수산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제219회 김포시의회 정례회는 6월1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2020 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안 ▲2020 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승인안 ▲조례·규칙안 등을 처리하며 오는 23일까지 이어진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규탄 및 철회 촉구 결의문

2011년 동일본 대지진에 따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폭발 사고 이후로 일본 어민들은 물론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과 환경단체들이 원전 오염수의 방류를 반대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는 지난 4월 13일 내각 각료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결정했다.

또한, 일본 정부는 다핵종 제거 설비를 통해 오염수를 기준치 이내로 낮춰 방류하겠다고 했으나, 오염수의 상당 부분은 기준치를 초과했을 뿐만 아니라 최대 기준치 2만 배의 방사능 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일본 원전 오염수를 해양 방류한다면 해양생태계 오염은 피할 수 없다. 해류를 따라 이동하여 태평양은 물론 전 세계 바다를 오염시키고 최인접국인 우리  나라가 가장 큰 피해 당사국이 될 것이 자명하며, 지구촌 전체에 심각한 파멸적 행위가 될 것이다.

일본 정부의 이 같은 일방적이고 독단적인 결정은 주변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맹비난을 받고 있으며, 자국의 어민들조차도 심각한 반대를 하고 있으나 일본은 이를 오염수라 하지 않고 처리수라 하며 마실 수 있다는 해괴한 각종 변명으로 합리화하고 있다.

원전 오염수 방류는 대한민국 근해의 즉각적인 오염을 불러올 것이며 해양 생태계 파괴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고 어민들을 포함한 해양수산업 종사자들의 생존권을 크게 위협하여 나아가 국가 경제를 어렵게 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바다는 전 세계인, 후손들이 영원히 함께 사용하고 보존해야 할 공동재산임에도 불구하고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로 현재와 미래의 전 인류에게 치명적이며 회복 불가능한 범죄를 저지르려 하고 있다.

이에 우리 김포시의회는 50만 김포시민과 함께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반대하며 일본 정부의 결정을 규탄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 국가 경제를 지키기 위하여 끝까지 맞설 것을 다짐하며 다음과 같이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한다.


하나. 일본 정부는 자국민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반대하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

하나. 일본 정보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관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라.

하나.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자국 영토내에서 안전하게 처리하라.

 

2021년  6월  1일

김포시의회 의원 일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