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김포 100년 먹거리는 평화관광산업
상태바
[기획특집] 김포 100년 먹거리는 평화관광산업
  • 강주완
  • 승인 2019.04.22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하구 물길 열어 세계로 도약한다

 

김포시가 남북관계의 부침 속에서도 한강하구 일대의 평화생태 먹거리를 차분히 준비하고 있다.

 

김포시는 민선7기가 출범하면서 김포 미래 성장동력으로 그동안 김포를 지탱해 왔던 농업과 공장을 뛰어넘어 한강하구를 활용한 관광산업을 선정했다.

 

임진강, 예성강, 염하, 서해가 만나는 한강하구는 한반도의 중심이자 세계로 뻗어나가는 중요한 지정학적 위치로 남북간 평화의 상징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담보하는 존재다. 생태환경은 매우 뛰어나 그 자체로 관광산업의 메카로 자리잡기에 손색이 없다.

 

김포시는 한강하구를 중심으로 하는 평화관광사업을 통해 오랜 기간 피해를 받고 있는 주민들이 직접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실질적인 사업의 발굴, 추진과 김포 전체의 브랜드 가치를 끌어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포시의 ‘미래 100년 먹거리’ 비전의 추진 전략은 크게 4가지로 개풍군 자매결연, 김포금쌀-강령녹차 교환재배, 평화협력교류기금 마련 등 ‘남북 상생협력’, 한강하구 물길열기, 조강통일경제특구 조성, 평화로 건설, 경계철책 제거, 조강포구 복원 등 ‘한강하구의 평화적 활용’과 함께 김포평화포럼, 평화 콘텐츠 발굴 등 ‘공감대 형성’, 애기봉 등 평화생태관광자원 개발, 평화누리길 조성, 접경지역 규제완화 등 ‘경쟁력 제고’다.

 

세부적으로는 조강을 사이에 두고 인접한 김포시와 개풍군과의 자매결연을 통해 청소년 상호 수학여행, 한강하구 공동개발 등 내실있는 교류사업의 추진, 북한의 ‘강령녹차’와 남한의 ‘김포금쌀’ 종자를 서로 교환 식재해 농업분야까지 교류를 넓히고 말라리아 방역, 산림 녹화 등 서로 이익이 되는 인도적 민간사업을 발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김포시는 한반도평화시대를 상징하는 교두보로 한강하구를 활용할 예정이다. 한강하구에 대한 구체적, 실질적인 활용방안을 마련해 미래 100년 먹거리로 활용하겠다는 구상이다.

 

■ 시민의 날 맞아 한강하구 자유항행 실시

 

김포시는 한강하구의 활용이 실질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 1주년을 맞아 물길열기행사를 준비해 왔다.

 

지난해 남북정상회담 당시 군사합의에 의해 4월부터 한강하구의 자유로운 항행이 가능해지자 이를 대외에 알리기 위한 것이었다.

 

김포시는 4월 1일 ‘제21회 김포시민의날’을 맞아 물길열기 사전답사 성격으로 중립수역까지 민간선박 항행을 다녀왔다. 총 44명이 소형요트 1척, 소형어선 9척 등 10척에 나눠 탑승하고 역사적인 현장을 지켜봤다.

 

하지만 하노이회담 이후 평화무드가 숨고르기에 들어가자 이날 항행은 전류리포구를 출발해 어로한계선을 넘어 오두산전망대 인근 시암리까지만 진행돼 아쉬움을 남겼다.

 

그럼에도 이번 4.1 한강하구 물길열기는 한강하구의 평화적 활용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만들었다. 닫힌 한강하구가 아니라 언젠간 열릴 수 있는 관문이라는 인식이다.

 

김포시는 언제라도 전류리포구~시암리~조강리~유도 왕복 45km의 중립수역 항행이 가능하도록 사전 계획을 세우고 있다. 남북간에 공감대가 형성되면 다시 선박 10여 척에 100명이 탑승하는 한강하구 물길열기를 시도한다는 것이다.

 

김포시는 이와 함께 6월 KBS 열린음악회를 열고 경기문화재단에 조강 평화기원제 공모사업도 신청한 상태다. 

 

김포시는 ‘남북 공동 한강하구 종합조사’도 이미 정부에 건의했다. 철새, 습지 생태, 지형 및 저질, 수로는 물론, 생물다양성의 보고인 한강하구의 지속가능한 활용을 위한 기초자료 등 종합적인 조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남북 공동의 실질적 경제사업으로 ‘한강하구 준설 및 골재 채취’도 거론되고 있다.

 

한강하구 종합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그 언젠가 해상교통로(수로) 확보 및 홍수 예방를 위한 최소한의 준설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경기연구원은 2009년 김포대교~유도 105백만㎡ 골재채취 채취 판매수익으로 당시에 4500억 원을 추정하기도 했다.

 

김포시는 남북관계가 제 궤도에 오르면 강녕포, 조강포, 마근포 조강삼포를 복원하고 생태‧역사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서울~김포~해주~평양을 잇는 옛 뱃길 복원의 해상교통로를 꿈꾸는 것이다.

 

■ 평화관광사업 핵심은 ‘김포 평화로’ 건설

 

김포시는 평화기반 조성을 위한 실질적인 인프라 구축에 핵심을 두고 있다.

 

그 첫 번째 사업이 가칭 ‘김포평화로’ 개설 사업이다.

 

김포는 한강하구와 그 일대에 애기봉, 문수산 등 천혜의 관광자원이 많다. 이를 서로 이어주는 도로를 개설해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고 경협 중심지의 기본 교통 인프라를 확보한다는 것이다.

 

4구간으로 계획하고 있는 해강안(海江岸) 일주 김포평화로 1구간은 월곶면 성동리부터 용강리까지 길이 7.5km의 자동차 도로로 자전거와 보행자 통로도 함께 구상되고 있다. 국비 등 총사업비 495억 원을 투입해 2023년 개통이 목표다.

 

이 도로가 개설될 경우 북부권에 관광과 남북 경협을 위한 기초 인프라가 구축되고 북부권은 물론 김포 전체 경제활성화의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또 하나 떠오르는 화두는 ‘조강 통일경제특구’다.

 

김포시는 북한 조강리에 50만평 규모의 생태‧관광 테마파크를 조성하고 남한 조강리에도 동일한 규모의 관광, 물류, IT산업 등 경협단지 조성을 정부에 건의했다.

 

남북한 특구 연결을 위한 2km의 왕복 6차선 조강평화대교 건설과 40km의 김포∼개성 고속화도로 건설도 포함된다.

 

김포시는 통일경제특구 타당성 용역 예산 1억 원을 확보하고 경기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발주 용역과 연계해 추진하고 있다.

 

 

■ 인터뷰 : 최재효 김포시 평화교류팀장

 

남북정상회담 1주년을 기념 한강하구 중립수역에 역사적인 민간선박 자유항행을 추진해 오던 김포시, 그러나 남북평화무드가 숨고르기에 들어가면서 중립수역 자유항행은 아쉽게도 잠정 연기됐다. 김포시에서 평화관광산업을 담당하고 있는 최재효 김포시 행정과 평화교류팀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민선7기 김포시의 화두는 ‘평화’이다. 4‧27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관계에서 김포시는 역할과 위상은 무엇인가?

 

= 한국전쟁 이후 정전협정에 따라 육상으로 남북군사분계선이 끝나는 강과 바다를 한강하구라 이름을 지었다. 이 지역은 예로부터 ‘조강’이라는 이름이 있었고, 역사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공간이었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 공간을 전혀 활용하지 못하면서 김포 역시 평화와 통일에 대한 가치를 제대로 조명받지 못했다.

 

이 한강하구 중심에 김포가 있다. 한강하구는 정전협정에 민간선박의 자유항행이 보장되어있는 중립수역이자, 지난판문점 선언 및 평양남북정상회담, 군사회담에서 자유항행과 평화적 활용에 합의된 지역이다.

 

한강하구를 활용해 평화사업을 펼친다면 작게는 김포의 미래를 볼 수 있고, 크게는 한반도의 평화를 정착시킬 수 있다. 이같은 과정을 김포시가 주도적으로 앞장설 수 있다고 생각한다.

 

▶ 하노이 북미 회담 결렬 후 계획됐던 4‧27 한강하구 물길열기 행사가 연기됐다. 김포시에서는 어떤 행사를 준비하고 있었나?

 

= 4‧27 1주년을 맞아 한강하구 중립수역까지 민간선박이 대대적으로 진입해 여러 가지 부대행사를 통해 한강하구에 한반도의 평화와 미래가 있다는 것을 시민, 더 나아가 전 국민들에게 알릴 수 있는 전국적 행사를 추진하고자 했다. 하지만, 북미회담 결렬 이후 남북간 협상, 업무협의 조차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에서 정부의 결정에 따라 행사가 잠정 연기됐다.

 

4‧27로 시작된 여러 조치 중 한강하구의 평화적 활용 합의가 있다.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 조치였던 수로조사를 통해 해도를 만들었고, 이 해도에 따라 중립수역을 항행하면서 한국전쟁 이후 민간선박이 최초로 중립수역을 오간다는 의미가 있었다. 향후 국방부와 협의해 가장 빠른 시기에 추진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오는 27일에는 민간단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DMZ 인간띠 잇기’와 민주평통에서 추진 중인 ‘민통선 걷기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 기념행사 관련 예산을 추경으로 편성하면서 잡음이 발생하기도 했다. 2억 8,000만원이라는 예산편성과 과정에 대한 논란도 많았다.

 

= 총 2억 8,000만원의 예산 가운데 2억원은 열린음악회, 8,000만원은 물길열기 행사에 집행된다. 공연과 관련, 4‧27 행사가 취소되면서 추후 일정 및 장소는 여러 대안을 가지고 케이비에스 측과 논의 중이다. 물길열기 행사는 준비를 끝내놓고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바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추경예산에 물길열기 행사를 편성과 관련, 다음해 예산을 편성하게 되는 11월까지도 수로조사를 비롯한 구체적인 내용이 공개되지 않았다.

 

수로조사가 끝나는 1월에서야 기념행사 추진에 대한 연락을 받게 됐다. 처음에는 사업이 급박하게 진행되면서 남북평화교류기금을 사용하려고 했는데 이 또한 현실적으로 어렵게 되면서 급히 추경예산에 반영하게 됐고, 그 과정에서 의회와 충분히 소통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 북미회담이 성과없이 끝나면서 물길열기 행사도 연기됐다. 변수가 많은 대북관계에서 여러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 김포시의 대응전략은 무엇이 있나?

 

물길열기 행사 외에도 평화사업과 관련 통일경제특구 지정 및 관광사업도 추진 중이다. 특구지정과 관련해 현 정부에서 특구지정이 확정될 예정이고, 김포시와 경기도를 비롯해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에서도 관련 용역을 추진 또는 계획 중에 있다. 또한, 관광사업과 관련해 누리길, 철책제거, 해강안 도로, 애기봉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평화’라는 주제아래 도시의 균형적인 발전 및 일자리, 먹을거리 창출과 도로, 교통 등 기반시설 확충을 위한 투자에도 힘쓸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